목적중심 인사관리(purpose driven HR)란 무엇일까? 목적중심 인사관리란 '조직과 직무의 목적 인식을 통해 구성원들이 자신의 일의 목적을 찾게 하는 인사관리 방식'을 말한다.
2019년 미국의 BRT(business round table)는 '목적을 실현함으로서 이윤이 따라오게 한다'는 선언문을 채택하였다. 이 선언은 많은 기업에게 기업이 이윤만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찾아야 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목적경영(management by purpose), 목적중심 조직(purpose driven organization), 목적중심 리더십(purpose driven leadership) 등 목적(purpose)이 경영의 핵심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파타고니아, 유니레버, 레고, 코스트코홀세일, 사우스웨스트에어라인, 성심당, 풀무원 등이 목적경영을 실제로 실천하며 높은 성취를 내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목적경영의 실천과 함께 목적경영을 위해서는 어떤 인사관리가 필요할까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고민 속에서 목적중심 인사관리(purpose driven HR)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목적중심 인사관리는 목적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시대에서 목적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 등장한 새로운 인사관리 패러다임이라고 볼 수 있다.
□ 목적중심 인사관리(purpose driven HR)
조직과 직무의 목적 인식을 통해 구성원들이 자신의 일의 목적을 찾게 하는 인사관리 방식
목적중심 인사관리의 핵심개념
목적중심 인사관리의 핵심은 목적(purpose)을 인사관리의 중심에 놓는다는 것이다. 목적은 크게 조직의 목적, 직무의 목적, 인사관리 기능의 목적 등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럼 이제 목적중심 인사관리의 핵심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자.
첫 번째, 목적중심 인사관리는 조직의 목적과 직무의 목적을 연계하는 인사관리이다.
조직의 목적을 미션(mission)이라고 부른다. 미션은 조직의 존재이유이다. 우리 회사는 왜 존재하는가에 대한 대답이다. 그리고 직무의 목적은 직무의 존재이유이다. 목적중심 인사관리는 조직의 목적과 직무의 목적의 연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왜냐하면 구성원이 조직의 존재이유를 인식하고 자신의 직무의 목적을 인식할 때 가장 높은 생산성을 보인다는 것을 믿기 때문이다. 목적중심 인사관리는 먼저 조직의 목적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미션(mission)을 수립한다. 그리고 다음으로 직무의 목적을 밝히기 위해서 직무의 성과책임(accountability)를 규명한다. 이와 같이 목적중심 인사관리는 조직의 목적과 직무의 목적을 연계하는 활동을 통하여 시작된다.
두 번째, 목적중심 인사관리는 인사기능별 목적을 명확히 하는 인사관리이다.
인사관리는 직무관리, 인사평가, 보상관리, 경력관리 등 다양한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인사기능은 고유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직무관리의 목적은 인사관리의 기초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인사평가의 목적은 성과향상이다. 보상관리의 목적은 동기부여이다. 경력관리의 목적은 핵심인재 육성이다. 이와 같이 모든 인사기능은 고유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조직은 인사기능의 목적을 놓치고 인사관리를 수행하는 경우가 너무 많은 것이 현실이다. 목적중심 인사관리는 인사기능의 목적 상실을 회복하고 인사기능이 진정한 목적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인사관리이다.
세 번째, 목적중심 인사관리는 일의 목적을 찾게 하는 인사관리이다.
최근 많은 기업에서 구성원들이 일의 목적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고충을 호소하고 있다. 조직 내 젊은 세대에서 목적 상실현상은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목적중심 인사관리는 직무의 성과책임(accountability)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본다. 성과책임이란 ‘해당 직무가 성과를 창출할 책임’을 말한다. 여기서 성과는 매출, 이익 등에 국한되지 않으며 조직의 목적에 기여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성과책임을 인식한 구성원은 이 일을 왜 하는지를 고민하게 되고 나아가 자신의 일의 목적을 알게 된다. 이와 같이 목적중심 인사관리는 성과책임을 통하여 일의 목적을 찾게 하는 인사관리이다.
□ 목적중심 인사관리(purpose driven HR)의 핵심 개념
첫 번째, 조직의 목적과 직무의 목적을 연계하는 인사관리이다.
두 번째, 인사기능별 목적을 명확히 하는 인사관리이다.
세 번째, 일의 목적을 찾게 하는 인사관리이다.
오늘은 목적중심 인사관리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앞으로 연재를 통해서 목적중심 인사관리의 주요내용에 대해서 상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목적중심 인사관리가 이 땅의 모든 기업에게 전해지는 그 날을 기대하여 오늘 글을 맺는다.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직무관리, 인사평가, 보상제도가 궁금하다면 김복수 대표의 '스토리텔링 인사노무관리'(HR편) 꼭 읽어보세요!